본문 바로가기
식물

필로덴드론 버킨콩고(무늬콩고)

by 윤서비 2023. 8. 16.
반응형

필로덴드론버킨콩보의 빗살무늬잎

필로덴드론버킨콩고(Philodendron Birkin) 키우기

큰 형님댁에서 가지고 온 버킨콩고입니다.

첨에 가지고 왔을 땐 하얀 응애가 줄기를 감싸고 있었지만 물샤워를 시켜주고 해충퇴치제도 뿌려주고 바람이 부는 곳에 두고 나니 많이 좋아진 상태입니다.

 

480여 가지가 넘는 필로덴드론 종중에서 필로덴드론 로조콩고(Philodendron rojo congo)라는 종이 있습니다.

이 종은 붉은색의 잎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짙은 초록색으로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필로덴드론버킨 콩고는 바로 이종이 자연 변이를 일으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필로덴드론버킨콩고 또는 무늬콩고라고도 불려지는 이 식물은 초록색과 하얀색이 어우러져 멋진 빗살무늬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무늬는 로조콩고의 유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키우는 환경 또는 버킨콩고 자체에 의해서 붉은색과 노란빛을 함께 가지고 태어 날 수도 있고 운에 따라서는 변이종이 끝나고 자연적으로 로조콩고의 초록잎으로 돌아갈 수 도 있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자연변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희귀 식물로 여겨 비싼 가격에 판매되었으나 현재는 조직배양이 되기 시작하면서, 또 무늬콩고(버킨콩고)로 이름이 정해지며 가격대가 저렴해졌다고 합니다.

 

현재는 로조콩고보다 버킨콩고의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필로덴드론종은 보통 나무나 기둥에 타고 올라 자라는 덩굴성식물이 많지만 버킨콩고의 줄기는 두껍고 자립할 수 있는 힘이 있어 나무와 비슷한 모습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스스로도 지지하는 힘이 있지만 어느 정도 키가 자라나면 지지대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효과와 공기정화력도 높은 편이며 운에 따라서는 꽃도 필 수 있다고 합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꽃말은 행복이 날아든다, 절세미인, 나를 사랑해 주세요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꽃을 피울 수 있는 환경이 원산지에서 만큼이나 주어질 경우 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보기 힘든 편이라고 합니다.

 

남미가 원산지인 필로덴드론버킨콩고는 겨울철 냉해만 입지 않도록 주의해 주면 키우기도 매우 쉬운 식물입니다.

때문에 관엽식물종류를 키워보고 싶은 초보자들에게 추천하기 좋습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햇빛

필로덴드론 버킨 콩고의 무늬를 잘 유지시켜주기 위해서는 적적한 빛이 있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의 해가 비치는 곳의 반양지 또는 반음지에서 키우는 것이 좋으며 빛이 너무 강하게 되면 잎이 탈 수 있습니다.

해가 어느 정도 비치는 창가주위에서 5~6시간 정도의 빛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빛의 영향을 고루 잘 받아 무늬를 잘 낼 수 있도록 화분의 방향을 한 번씩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빛의 양이 부족하면 제대로 된 무늬의 모습이 나타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늬가 없는 흰색의 고스트 잎이 자라나면 빛을 더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빛의 양이 부족하면 물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물 주기

버킨콩고의 물 주기는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겉흙이 잘 말라있고 잎이 점점 쳐지기 시작하면 물샤워와 함께 화분의 배수구에서 물이 흘러나오도록 줍니다.

열대성 관엽식물인 만큼 흙은 건조한 편으로 관리해 주며 잎은 물분무로 습도유지를 해줍니다.

잎이 두꺼운 편인 필로덴드론 버킨콩고는 건조에 강하기 때문에 무심하게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물을 준 뒤 잎의 상태가 노랗게 변하기 시작한다거나 새잎의 색이 변색되어 자란다면 과습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물 주기를 즉시 멈추고 통풍이 잘 이루어지면서 해가 잘 드는 곳에 두고 흙이 깊숙이 마를 때까지 기다립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환경

필로덴드론버킨콩고는 천남성과 열대성 여러해살이 풀인 종입니다.

원산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온다습한 환경이 적합한 편인 식물이기 때문에 16~25도의 온도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일교차가 심해지는 가을과 겨울엔 창문을 열어놓는 것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저 10도 이하에선 견디기 어렵기 때문에 꼭 실내로 들여 키워야 합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는 독성이 있는 식물입니다. 동물이나 아이가 뜯거나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한 식물입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가지치기

이 식물은 가지치기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식물입니다.

다만 오래되었거나 상한 잎만 잘라내 주어 영양분이 건강한 잎으로 갈 수 있도록 해주는 정도로만 가지치기를 합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번식

번식은 물꽂이와 포기나누기(분주번식) 두 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물꽂이방법은 기근과 함께 자라고 있는 줄기의 마디를 잘라냅니다.

이때 잘 소독된 가위를 사용하는 것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잘라낸 줄기를 물에 꽂아줍니다. 뿌리가 잘 성장할 때까지 주기적으로 깨끗한 물로 교체해 줍니다.

잔뿌리까지 잘 성장한 필로덴드론 버킨콩고는 삽목을 진행해 줍니다.

 

두 번째 포기나누기 방법은 모체의 주변에서 성장한 작은 버킨 콩고들이 어느 정도 충분히 성장했을 때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 성장한 버킨콩고의 뿌리들의 연결지점을 확인한 뒤 자르고 싶은 부위를 잘라내 분리해 줍니다.

분리해 준 뒤 각자의 화분에 식재해 줍니다.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분갈이

필로덴드론 버킨콩고의 분갈이주기는 긴 편입니다.

보통 1년 또는 2년에 한 번 정도 해줍니다.

분갈이 시 흙의 배합은 분갈이흙 50%~60% 와 바크와 난석 또는 마사토를 혼합하여 50%~40% 비율로 섞어줍니다.

화분의 크기는 사용하던 것을 유지해도 좋고 한치수정도 큰 것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