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군자란키우기

by 윤서비 2023. 8. 21.
반응형

열매가 맺어지고 있는 군자란

군자란(Clivia miniata) 키우기

아이의 여름방학으로 여행 간 곳에서 우연히 들린 식당에서 만나게 된 군자란입니다.

식당 앞에는 다육식물과 수경식물 멋진 나무들 등 다양하고 웅장한 식물들이 자라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이 식당의 사장님이 식물을 키우는 내공이 보통이 아닌 분인 것 같았습니다.

이 군자란의 모습은 지난 봄 동안 꽃을 멋지게 피워낸뒤 꽃이 지고 씨앗이 익는 중이었습니다

 

군자란은 아주 오래전부터 옛 선조 들 때부터 키워왔던 역사가 긴 식물입니다.

명나라의 환관이 아프리카에서 이 식물을 발견하고 종자를 가지고 와 키우기 시작하면서 전파되었다고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1800년대 영국으로 보내져  전파되기 시작했으며 빅토리아 시대에 유럽과 영국에서 아주 많은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군자란은 이름 때문에 난의 종류라고 생갈 할 수 있지만 아닙니다.

예전부터 잎의 모양과 형태 때문에 난이라는 이름이 붙여져 불리고 있지만 비짜루목 수선화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원산지에서 보통 나무아래의 그늘진 곳 또는 고지대 계곡의 숲, 아열대 해안의 숲에서 잘 성장한다고 합니다.

이런 군자란의 특성 때문에 햇빛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군자란은 야생에서 4가지(Clivia gardenii , Clivia nobilis, Clivia caulescens, Clivia miniata) 종이 자생한다고 합니다.

꽃의 모양과 색, 잎의 모양과 배열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보이는 군자란은 바로 클리비아미니아타(Clivia miniata) 종인 것입니다.

 

아쉽게도 야생 군자란의 종류는 많은 식물학자들과 약용채취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군자란의 뿌리에 있는 매우 강한 독성이 약용으로 쓰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군자란 종은 바로 클리비아 마니아타(Clivia miniata)종입니다.

이 군자란은 부리릴리(Bush Lily)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쉽게 재배가 가능하고 30년 이상 살 수 있는 다년생식물로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인기가 있는 식물입니다.

군자란은 예민하지 않아 키우기가 쉬운 편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따라서 초보자들이 키우기면서 꽃 피우기에 도전해 보아도 좋을 식물입니다.

 

군자란의 햇빛

군자란은 원산지인 아프리카에서도 울창한 나무들 아래에서 자라던 식물입니다.

때문에 반음지에도 잘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창가를 통해 들어오는 햇빛만으로도 충분히 잘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꽃을 피우는 식물들은 대체적으로 햇빛이 어느 정도 필요해집니다.

직사광선만 잘 피하여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햇빛을 한쪽만 받을 수 있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방향을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골고루 햇빛에 닿도록 하여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특히 꽃눈이 형성되기 시작할 때면 햇빛을 더 많이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군자란의 물 주기

군자란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겉흙이 마르기 시작하면 화분의 배수구에서 물이 흘러나올 정도로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잎이 갈변되기 시작한다면 과습이 되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물 주기를 즉시 중단하고 흙속 깊숙이 까지 말리며 

잎의 변화를 지켜보아야 합니다.

갈변이 멈추지 않고 계속 시든다면 뿌리까지 썩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시 살아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흙이 깊숙이 마른 후 다시 물을 조금씩 주며 흙마름 상태와 잎을 체크하며 단계적으로 물의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군자란의 통풍

모든 식물이 그렇듯이 물을 주고통풍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각종 병충해에 강한 편인 군자란이지만 환경이 습하거나 너무 건조하면 각종 병충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내에서 키울 경우 환기를 자주 시켜주며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군자란의 분갈이

군자란의 분갈이 시기는 꽃이 지고 난 후 바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의 비율은 마사토 30%에서 20% 정도로 하고 배양토 또는 분갈이 흙 70~80% 정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화분의 크기는 기존에서 한 치수 큰 것을 사용합니다.

화분의 크기를 늘리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뿌리를 3/1 정도 잘라내고 기존의 화분에 식재합니다.

분갈이 후 물을 바로 주기보다 2~3일 정도 기간을 준 뒤 물을 줍니다.

 

군자란의 번식

군자란의 번식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군자란의 뿌리에서 새로 나온 새순을 분리해 주는 방법입니다.

모체 군자란옆에서 새순군자란의 잎이 7~8장 정도 되었을 때 뿌리를 잘 분리하여 화분에 식재해 줍니다.

이 새순 군자란은 모체와 비슷한 모습으로 자라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씨앗을 파종하여 키우는 종자번식방법입니다.

씨앗을 파종하여 키우면 모체 군자란과는 다른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과정을 비교하며 키우는 재미가 있습니다.

씨앗을 파종하는 방법은 위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꽃이 핀 군자란을 그대로 두면 꽃은 시들고 그 속에서 열매가 자라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는 7~10개월 정도 걸립니다.

처음엔 초록색으로 둥근 모양으로 성장하다가 점점 붉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붉어진 열매를 잘라내고 외피를 벗겨내면 작은 마늘과 같은 모습의 씨앗들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이 씨앗들을 흙속에 심고 물이 마르지 않도록 물분무도 시켜주며 관리하면 어느새 새순이 나옵니다.

 

씨앗으로 번식하게 되면 꽃이 개화할 때까지 4~5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군자란의 꽃

군자란의 꽃은 주로 봄과 겨울에 핍니다. 그러나 키우는 환경에 따라서 어느 때고 피울 수 있습니다.

꽃이 피기 위해서는 겨울에 월동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베란다에 두고 추운 겨울을 지내야 예쁜 꽃을 보여줍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꽃이 피지 않는다면 2가지의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영양분이 부족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액비 또는 영양제를 한 달에서 두 달에 한 번씩 줍니다.

두 번째는 아직 뿌리가 꽉 차지 않고 성장중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시간이 더 필요한 것입니다.

군자란의 꽃말은 고귀, 우아, 고결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