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인도고무나무(번식과 수형만들기)

by 윤서비 2023. 7. 18.
반응형

한줄기에서 두개의가지로 뻣어나가는 수형의 인도고무나무

인도고무나무(Ficus elastica)

키우기 쉬운 식물 중 하나인 고무나무는 종류도 다양합니다.

고무나우의 종류에는 뱅갈고무나무, 무늬벤자민고무나무, 벤자민고무나무, 크루시아, 떡갈고무나무 등이 있습니다.

이 종들은 우리나라에서 키우는 대표적인 고무나무들입니다.

 

이중에 우리집에서 키우고 있는 고무나무는 인도고무나무입니다.

친척언니가 뿌리내린 고무나무를 가져다주어 키우기 시작한 지가 10년이 다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처음 고무나무의 모습은 한줄기가 위로 쭉 뻗어올라 크고 있었습니다. 너무 키가 커지면서 관리가 어려워 가지치기를 해주었고 가지치기한 고무나무는 물꽂이로 뿌리를 내려 주변 이웃들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목대만남은 고무나무를 버리기 아까워 그대로 두었더니 위의 사진처럼 두갈래로 가지가 뻣어자라주기 시작했습니다. 분갈이도 해주지 않아 이렇게 자라주기까지도 많은 세월이 걸렸습니다.

 

인도고무나무는 인도, 미얀마, 말레이반도와 같은 열대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국내와 해외에서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옛날에는 탄성고무의 자원으로 쓰였으나 1876년 새로운 자원인 남아메리카산 파라고 무나무가 발견되면서 관상용 나무로 키워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가지를 자를 때 나오는 하얀 고무액은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가지치기 시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인도고무나무의 잎은 조금 두꺼운 편이며 넓고 타원형의 형태이며 털이 없고 매끄러운 모습입니다.

인도고무나무를 키우기 위한 적정온도는 16~26도 정도가 적합하며 40~70%의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냉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급작스러운 온도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인도고무나무는 햇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식물입니다. 현재 우리집에서 자라고 있는 고무나무도 해가 들지 않는 곳에 있지만 실내등만으로도 충분한지 때마다 새 입을 내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창가 근처에 두거나 밝은 실내에서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6월에서 7월쯤에 잎의 겨드랑이 부분에서 꽃과 열매가 피기도 하는데 더운 열대지방인 식물인 만큼 국내에서는 열매와 꽃을 보기란 많은 관심과 관리가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꽃이 피지 않아도 인도고무나무만의 매력과 장점이 많아 꾸준한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의 고무나무종들 중 인도고무나우가 실내의 화학적 독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인도고무나무는 영국에서는 빅토리아 시대부터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속적인 인기가 식물인 만큼

키우기가 수월해 가정에서 또는 주변인들에게 부담 없이 선물하기에도 적합한 식물입니다.

 

인도고무나무의 물 주기

인도고무나무의 물 주기는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흙이 마른 것을 확인하고 줍니다.

나무젓가락으로 화분의 가장자리에 흙속에 찔러 넣어 흙이 묻어 나오지 않으면 물을 줄 시기입니다.

 

물 주는 주기는 키우는 환경과 인도고무나무의 상태에 따라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을 주어야 할 수도 있고 습한 환경에서는 한 달에 한번 정도가 적당하기도 합니다.

흙의 상태에 따라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물을 줄 때 잎샤워도 함께 시켜주어 잎에 쌓인 먼지도 닦아줍니다.

 

하지만 이론과 다르게 한달이넘게 물을 주지 않아도 시듬이 없는 고무나무입니다.

주변에 고무나무를 키우는 지인들도 모두 물을 한달넘데 안 줬는데도 너무 잘 커서 미안할 때가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인도고무나무의 분갈이

인도고무나무의 분갈이시기는 식물이 화분에 비해 많이 커졌다 싶을 때 분갈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가 큰 인도고무나무가 주로 많기 때문에 무게가 가벼운 화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수가 좋아야 하지만 화분이 무거우면 물을 주기 버거울 수 있으므로 가벼운 마사토보다는 난석(중)을사용하여 분갈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의 배수구멍에 배수망을 깔아주고 난석(중)을 사용하여요 배수층을 만들어줍니다.

난석과 마사토 상토를 배합해 주는데 비율은 (1.5:1.5:7)이 적당합니다.

식재 후 2~3일 정도 뿌리가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준 뒤 물을 줍니다.

 

인도고무나무의 가지치기와 번식

원산지에서는 꽃과 열매로 번식이 가능하겠지만 국내에서는 가지치기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위로 높게 키울 수 도있지만 좀 더 풍성하게 키우고 싶거나 원하는 수형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가지치기를 해줄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 시 주의사항은 자를 때 나오는 고무액은 독성분이 있으니 꼭 장갑을 착용하고 가지치기를 진행합니다.

인도고무나무의 잎을 정리해 주거나 목대 또는 새순부위를 잘라줍니다.

잘라주고 난 후에 고무나무는 곁가지를 내어 나오기 시작합니다.

원하는 수형을 만들어줄 때까지 기다려주면서 성장과 가지치기를 진행해 주면 됩니다.

 

또한 가지치기 후 나오는 고무나무액은 젖은 휴지 또는 수건으로 2분 정도 올려두었다가 촛농을 떨어뜨려 막아줍니다.

인도고무나무의 번식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잘라낸 잎 또는 가지를 물에 꽂아주고 반음지에 두면 2달에서 3달 사이에 뿌리가 나와줍니다.

충분한 잔뿌리가 생성되면 화분에 식재해 줍니다.

 

예민하지 않으며 어느 곳에서도 잘 성장하는 인도고무나무는 식물을 키워보고 싶은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식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