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무늬 홍콩 야자 (칼라홍콩야자)

by 윤서비 2023. 7. 17.
반응형

무늬홍콩야자

무늬홍콩야자(Schefflera arboricola 'Hong Kong Variegata')

 

무늬홍콩야자는 칼라홍콩야자 또는 무늬셰프렐라, 무늬셰프렐라홍콩야자라고도 불립니다.

초록잎의 칼라홍콩야자의 잎색 변이종으로 옅은 노란색과 초록색이 어우러져 싱그러운 무늬를 뽐냅니다.

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50종 중에서 23위를 차지한 만큼 공기정화에도 우수한 식물입니다.

키우기가 쉬운 편이라 초보자들이 키우기에도 좋은 식물입니다.

 

전 세계에 150종 가량 있는 홍콩야자 중에 속하는 종으로 중국과 대만이 원산지입니다.

우산모양 같은 잎 때문에 우산나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야생에서는 최대 6m까지도 자랍니다.

원산지에서는 주로 하천을 따라 습한 곳에서 자라는 식물로 생명력이 강합니다.

강한 생명력과 예쁜 매력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식물입니다.

 

칼라홍콩야자는 40~70% 정도의 습도에서 키우는 것이 적당합니다. 

따뜻한 지역에서 온 식물인 만큼 20~25도의 온도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 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5도 이상의 온도를 유지해주어야 하므로 겨울철에는 실내로 들여 키워야 합니다.

 

몇 달 전 추운 겨울날 잠시 창문을 열어두었는데 금세 냉해를 입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갈색으로 잎이 변하기 시작하면서 줄기도 물러져 버렸었습니다. 아이가 소중하게 돌보던 칼라홍콩이었기 때분에 더욱 신경이 쓰였습니다. 

냉해를 입은것을 발견한 즉시 창문을 닫아주고 상태를 지켜봤습니다.

2일 정도가 지난 뒤에 보니 찬바람을 직접적으로 받았던 쪽은 잎이 모두 갈색으로 변해버렸습니다.

갈색으로 변해버린 줄기는 모두 잘라내 주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은 흙을 바짝 말려주었습니다.

일주일정도 지나고 나서는 더 이상의 시든 잎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종이컵 한 컵정도의 물을 주고 바람이 잘 들고 해가 잘 드는 곳에 두었습니다.

냉해를 입은 칼라홍콩은 뿌리까지 냉해를 입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상태를 봐가며 물의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컵 한 컵정도의 물만주고 2주 정도가 지나니 칼라홍콩의 줄기에서 작은 새잎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일을 겪고 보니 칼라홍콩은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 맞는구나 싶었습니다.

 

칼라 홍콩야자는 증산작용을 매우 잘하는 식물입니다.

증산작용이란 뿌리에서 수분을 잎까지 빨 아들인 뒤 잎의 기공을 통해 기체상태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라홍콩은 건조한 날씨에 실내의 습도를 높여주는 아주 좋은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포름알데히드 흡수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에도 도움이 되는 식물입니다.

 

무늬홍콩야자는  5~9개의 잎이 우산처럼 펼쳐져 나있는 모습입니다.

처음 잎이 올라올 때는 목대의 중심부와 마디 부분에서  고사리새순의 모습과 비슷하게 나오기 시작합니다.

줄기가 커지면서 점점 잎이 펼쳐지고 넓이가 넓어지게 됩니다.

 

칼라홍콩야자는 처음 새순일 때에는 초록잎의 모습을 보여주다 점점 커지면서 노란 무늬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적당한 빛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직사광선에는 조심해주어야 합니다.

환경에 적합해지면 줄기끝자락에 붉은색 꽃과 검은 열매를 맺기도 하는데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곳에서는 주의를 주어야 하며 잘라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늬홍콩야자의 물 주기

무늬홍콩야자의 물 주기는 겉흙이 마르면 화분의 배수구에 물이 흘러내릴 정도로 줍니다.

봄과 여름에는 성장이 빠른 시기이므로 겉흙이 마를 때마다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늦가을과 겨울에는 성장이 느려지는 시기이므로 흙마름도 느려집니다. 따라서 물 주기 횟수를 줄여주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건조하게 키우면 각종 병충해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잎에 물 분무를 해주어야 합니다.

잎의 모양이 이상하거나 반점이 생겼을 경우 과습일 수 있으므로 즉시 물 주기를 중단하고 충분히 말려주어야 합니다.

 

무늬홍콩야자의 분갈이

무늬홍콩야자의 분갈이시기는 봄과 가을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 바닥으로 뿌리가 가득 차 흙이 빨리 마르기 시작하고 물을 주는 주기가 빨라지기 시작할 때가 분갈이를 해주어야 할 시기입니다.

배수성과 통기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토분에 식재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분갈이하는 방법은 난석 또는 마사토로 배수층을 먼저 깔아줍니다.

마사토+상토(3:7)의 비율로 배합한 후 화분에 식재해 줍니다.

예민하지 않은 칼라홍콩은 뿌리를 잘라 정리해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화분 속 바닥으로 뿌리가 꽉 차있을 정도로 자라 있으면 꽉 차 있는 부분의 뿌리 위주로 잘라 내주고 식재해 주어도 됩니다.

식재했던 화분보다 한 사이즈 정도 더 큰 화분에 식재해 줍니다.

분갈이 후 2~3일 정도의 적응시간을 준 뒤 물을 줍니다.

분갈이 시 화분은 넓이가 넓은 것보다 깊이가 긴 화분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무늬홍콩야자의 번식

무늬홍콩야자의 번식은 삽목과 물꽂이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 또는 수형정리를 위해 잘라준 잎과 가지들을 물이나 흙에 꽂아 두면 뿌리를 내리며 번식을 합니다.

물꽂이로 번식을 할 경우 일주일간격으로 물을 갈아줍니다.

가지치기는 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같이 키우고 있는 중인 칼라홍콩은 성장할 때마다 사진으로 남겨주면서 아이와 추억을 기록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아이도 성장하고 칼라홍콩도 함께 성장하면서 오래오래 함께 하고 싶은 애정이 더 가는 우리 집식물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피고사리  (0) 2023.07.18
인도고무나무(번식과 수형만들기)  (0) 2023.07.18
보스턴고사리 키우기  (0) 2023.07.16
장미허브(흙꽂이로 번식하기)  (0) 2023.07.16
몬스테라(공중뿌리로 수경재배하는법)  (0) 2023.07.15